본문 바로가기

가지고 있는 기술/CBIR

CBIR

이거 예전 학교에 있을때 한건데~ 찾아보니 캡쳐사진이 있네요.
그때 생각이 크롤링을 통해 이미지를 수집한 후에 웹에 적용한 걸로 아는데요. 처음에 DB를 하지 못해서~ 꽤 고생한 걸로 기억합니다. 그때 MySQL을 쓴거 같고~! 암튼 엉망인듯~ 지금은 이 시스템 자체는 없지만, 기본적 소스는 가지고 있습니다.

3가지 MPEG-7 Descriptor를 적용합니다. 이 3개의 Feature를 동시에 추출해서 적용하고 밝힐순 없지만 그 당시에 고차원 벡터를 빠르게 찾기 위해 나름 Fast Indexing를 적용했습니다.~
사실 요즘 LSH, ANN, Radomized Tree등을 사용하는게 사실 더 빠르죠. 이런것들은 다 오픈되어있으니 찾아서 사용해보시고 바랍니다. 음 저도 실제 적용한다면 이 비슷한 알고리즘을 사용해야겠죠!!~

암튼 여긴 나 이런 기술이 있다라고 하는 포스트라서..^^; 

위의 3개 이외 다양한 Color, Edge, Texture, Shape등의 Image Feature를 구현하여 가지고 있습니다.

사실 CBIR은 그 데이터가 비교적 잘 Filtering(?)되어 있는 데이터에 한해서는 비교적 좋은 결과를 나타내나 무작위 DB에서는 왜 이리 나와~!란 느낌이 옵니다. 예를 들어 배경이 흰색위에 일정 상품이 있다던가 해야겠죠. 다른 CBIR 사이트 보시면 아마 이런 식으로 했을 겁니다.